[ODROID] Windows putty 에서 SSH로 x11 기반 프로그램 실행하기

초기 개발환경을 구성하고 나면 코딩 후 실행 등을 터미널에서 수행하게 된다.

아무래도 리눅스는 커맨드 라인을 통해서 운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을 터미널을 통해서 할 수 있다.

푸티로 접속한 터미널 모습

하지만 리눅스 내에서 창으로 실행되는 것들 (관련 프로그램 들이나 아니면 이미지 결과 화면 등)은 터미널로 실행이 요구되면 오류를 내뱉어버린다. 잘 모르면 이런 프로그램들은 직접 연결된 기기에서 실행하거나 하게 되어버린다.

하지만 방법은 있는데 X11 포워딩 기능이 있다. 리눅스 내에서 실행되는 X11환경을 데리고 와서 윈도우나 맥이나 뿌려줄 수 있는 듯.

맥을 쓸 때에는 간단히 뭔가 설치하고 설정하고 ssh -X ip 로 기존 터미널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(원하는 자는 구글링하라)

윈도우는 X11환경을 뿌려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putty등과 같은 X11 forwarding 지원 터미널로 접속하면 된다.

https://sourceforge.net/projects/xming/

위 프로그램을 설치하라. 이후

실행이 되면

여기로 가서 입력하라

putty 옵션 중 Connection – SSH – X11 로 가서 Enable X11 forwarding 에 체크하고

localhost:0.0 이라고 입력한다. 그리고 오드로이드나 기타 리눅스 기기에 SSH로 접속하면 된다.

 

잘 되더라. 임베디드 관련 데모를 실행하니 결과 사진이 출력되어 볼 수 있다.

근데 putty상에서 위 설정한게 저장이 안됨 ㅡ.ㅡ 껏다 켤 때마다 다시 설정해야 한다…

맘에 안듬.

—추가—

저장하는 법

친절하신 sms분의 도움을 받음 ^^

세션 저장이 단순히 ip랑 사용자명 정도 저장하는게 아니라 각종 설정이 모두 저장된다 ㅎㅎ

설정 변경 후 session부분에서 save 하면 load할때 설정도 같이 옴 ㅎㅎ

212 Comments